여행 이야기2011. 1. 3. 06:00




혹시 연말에 KBS에서 방영한 '얀의 홈'이라는 다큐멘터리를 보셨는지요?
가족과 함께 '제야의 종 타종식'을 본 후 한참 있다가 TV를 다시 켰는데 깜짝 놀랐습니다. 지금껏 한번도 본적이 없는 아름다운 영상이 화면에 가득했던 것입니다. 공중에서 촬영한 영상물은 네덜란드, 뉴질랜드, 요르단, 중국, 말리 등 5대륙의 수십개국을 종횡무진 오가며 지구상의 온갖 아름다운 풍경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면서 이 다규멘터리는 이 아름다움에 심각한 타격을 주게 될 환경 문제를 호소력있게 고발하고 있었습니다. 
오염지역조차 아름답게 보일 정도로 정말 뛰어난 영상미를 보인 이 다큐멘터리는 근래 본 작품중 단연 최고라 할 수 있었습니다. 그 늦은 시간에 가족 모두가 마치 TV 속으로 빨려들듯 넋잃고 쳐다본 다큐멘터리는 처음이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본지 30분도 안되어 끝나버리고 말았습니다. 원래 90분이 넘는 작품인데 너무 뒤늦게 보기 시작했던 것입니다.
다음날 일어나자마자 동영상을 검색해보았습니다. 
일단 누구 작품인지 알아보니 공중사진작가로 너무나 유명한 얀 아르튀스 베르트랑이더군요. 프랑스 작가인 얀의 사진은 이미 여행프로그램을 만들때 참조용으로 여러차례 본적이 있었습니다. 

그는 한국에서도 몇차례 사진전을 열기도 했고, 직접 헬기를 이용해 한국의 산하를 촬영한 '하늘에서 본 한국'이란 책을 내기도 했습니다. 
이 사진들은 일부가 다음의 블로그에 실려 있으니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http://urjj.blog.me/100056321681
http://blog.naver.com/travis38?Redirect=Log&logNo=60055239423
http://blog.daum.net/jasko7/7198885

그의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보다 더 많은 아름다운 사진들을 볼 수 있지만 좀 느리군요.

http://www.yannarthusbertrand.org/

그의 멋진 사진을 보는 제일 좋은 방법은 구글에서 Yann Arthus-Bertrand 라는 이름으로 이미지 검색하는 것입니다. 정말 감탄사가 절로 나오니 꼭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http://www.google.co.kr/images?q=yann+arthus-bertrand&hl=ko&newwindow=1&prmd=ivnsul&source=lnms&tbs=isch:1&ei=gskgTbG9EoX0tgODlt3ZCg&sa=X&oi=mode_link&ct=mode&ved=0CCQQ_AU


암튼 뒤지고 뒤져서 KBS에서 방영한 '얀의 홈'을 찾아내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화질이 HD가 아닙니다. 고화질 영상은 소위 '어둠의 세계'에서나 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제가 찾아낸 유일한 풀영상이니 아쉬운대로 놓치신 분들은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http://baykoreans.com/165999

혹시나 싶어 유튜브를 검색해보니 HD 화질의 얀 작품이 하나 있습니다. KBS의 방영작과는 많이 다르지만 감동을 느끼기엔 충분할 것입니다. 다만 이 영상은 화질을 720P로 맞추고 화면을 최대로 해서 봐야 실감납니다. 유튜브 동영상 아래쪽에 조절하는 난이 있습니다. 그리고 빨간색으로 된 CC난을 누르면 영어자막도 나옵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jqxENMKaeCU&feature=player_detailpage

여행을 좋아하시는 분들과 환경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꼭 강력 추천해드리고 싶어서 년초 첫 포스팅으로 '얀의 홈'을 다뤄보았습니다. 얀은 "생각보다 지구는 훨씬 아름답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의 말 그대로입니다.


Posted by 테마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