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상식2010. 11. 2. 10:00

우리나라 호텔은 무궁화로 등급을 표시합니다. 하지만 세계 대부분의 나라들은 무궁화대신 별을 사용합니다. 5개부터 특급호텔이고, 두바이의 버즈알아랍처럶 7성급 호텔까지 있습니다.
중국도 별을 사용해 등급을 표시하긴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엄격한 기준하에 별을 매기는 유럽이나 우리와 달리 중국의 별은 신뢰하기 어렵다는게 개인적인 경험입니다. 똑같은 3성급, 혹은 4성급 호텔이라도 수준차가 너무 심하게 납니다. 특별한 기준없이 멋대로 붙이고 있다는 뜻일 겁니다.

그래서 이보단 차라리 이름을 보고서 대략 등급을 판단하는게 정확할 때가 많습니다.

샹그랄리가 있는 중전의 관광주점

중국의 호텔을 보면 뒤에 이름이 반점, 주점, 빈관등이 붙습니다. 예를 들어
昆明邦克飯店 이런 식입니다. 운남성 곤명의 유명한 호텔인 뱅크호텔의 중국식 이름입니다.

반점, 주점하니 음식점이나 술집 같지만 이 이름속에 중국만의 호텔 등급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飯은 밥이고, 酒는 술인데 옛날의 숙소가 음식점과 술집을 겸했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남아 있습니다.

가장 등급이 높은 호텔부터 차례대로 알아봅니다.

반점(
飯店) : 5성급의 특급 호텔입니다. 반점이 붙으면 수준을 신뢰할 만 합니다.
주점(酒店) : 보통 4성급인데 3성급도 꽤 있습니다. 지방의 중소도시엔 주점이 최고 등급인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로 치면 관광호텔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간혹 시설은 반점 수준을 갖추고 일부러 주점 등급을 받는 호텔도 있습니다. 숙박비를 낮춰 고객을 많이 유치하려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를 제외하고 주점하면 별이 3-4개 수준 정도입니다. 
빈관(宾馆) : 1-2성급 호텔입니다. 우리로 치면 모텔 수준입니다. 대개는 아침 식사가 포함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빈관이라 하더라도 우리의 모텔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규모가 상당히 큽니다.

여기까지가 외국인들이 묵을 수 있는 호텔입니다. 중국에서 외국인들은 원칙적으로 별 표시가 있는 성급 이상의 곳에만 숙박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상 초대소에서도 숙박이 허용됩니다. 성급 이하의 숙소도 알아봅니다.

초대소(招待所) : 우리로 치면 게스트하우스 수준입니다. 그래서 배낭여행자들이 애용합니다. 특히 다인방(多人房)이 있어서 유스호스텔 처럼 침대 하나만도 빌릴 수 있기 때문에 무척 저렴합니다. 여행 다니는 중국인들이 가장 많이 묵는 곳도 초대소입니다. 시끄러운 것은 각오해야 합니다.
여관(旅館) : 우리로 치면 여인숙입니다. 외국인들의 숙박은 아예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이것도 완벽히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 주점도 대주점으로 표기할 경우 거의 대부분이 5성급이고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그냥 주점으로 표시되어 있는데도 5성급인 경우가 있으며, 빈관중에서도 5성급이 제법 있습니다. 중국의 표기가 중구난방이기 때문인데 그냥 대략으로만 이렇다고 생각하면 될 것 입니다.   



Posted by 테마세이